카테고리 없음

로블록스(Roblox)에서 사용자가 서버 로직을 구현하는 방법

denny 2025. 1. 31. 14:01

 

로블록스에서는 **Luau(Lua 기반 스크립트 언어)**를 사용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사용자는 **로블록스 스튜디오(Roblox Studio)**에서 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하고, 서버-클라이언트 모델을 활용하여 게임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


🔹 1.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조

로블록스는 서버-클라이언트 아키텍처를 사용하며, 스크립트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.

스크립트 유형 실행 위치 사용 목적

Server Script 서버에서 실행 데이터 저장, 보안, 게임 로직 처리
Local Script 클라이언트에서 실행 UI 처리, 플레이어 입력, 애니메이션

👉 서버 스크립트는 보안이 필요하거나 전역적인 게임 상태를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.
👉 클라이언트 스크립트는 개별 플레이어의 입력과 그래픽 요소를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.


🔹 2. 서버 스크립트(Server Script) 작성 방법

✅ 서버 스크립트란?

  • 서버에서 실행되며 모든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침.
  •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(예: 코인, 경험치)를 처리함.
  • ServerScriptService 내부에서 실행해야 함.

📌 예제 1: 플레이어가 입장할 때 서버에서 메시지 출력

local Players = game:GetService("Players")

Players.PlayerAdded:Connect(function(player)
    print(player.Name .. "님이 서버에 접속했습니다!")
end)

✅ game:GetService("Players") → 플레이어 목록을 가져옴
✅ PlayerAdded:Connect(function(player)) → 새로운 플레이어가 접속하면 실행


✅ 클라이언트와의 통신 (RemoteEvent)

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없으며, RemoteEvent를 사용하여 통신해야 합니다.

📌 예제 2: 서버에서 모든 플레이어에게 메시지 보내기

서버 스크립트 (ServerScriptService)

local ReplicatedStorage = game:GetService("ReplicatedStorage")
local RemoteEvent = Instance.new("RemoteEvent")
RemoteEvent.Name = "SendMessage"
RemoteEvent.Parent = ReplicatedStorage

game.Players.PlayerAdded:Connect(function(player)
    RemoteEvent:FireAllClients("환영합니다! " .. player.Name .. "님!")
end)

✅ RemoteEvent:FireAllClients() →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를 보냄


클라이언트 스크립트 (StarterPlayerScripts)

local ReplicatedStorage = game:GetService("ReplicatedStorage")
local RemoteEvent = ReplicatedStorage:WaitForChild("SendMessage")

RemoteEvent.OnClientEvent:Connect(function(message)
    print("서버에서 받은 메시지: " .. message)
end)

✅ OnClientEvent:Connect() → 서버에서 보낸 메시지를 받아서 출력


🔹 3. 데이터 저장 (Datastore 활용)

로블록스는 DataStoreService를 제공하여 플레이어의 데이터(코인, 경험치, 레벨 등)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📌 예제 3: 플레이어 코인 저장 및 불러오기

서버 스크립트 (ServerScriptService)

local DataStoreService = game:GetService("DataStoreService")
local coinStore = DataStoreService:GetDataStore("PlayerCoins")

game.Players.PlayerAdded:Connect(function(player)
    local coins = coinStore:GetAsync(player.UserId) or 0
    print(player.Name .. "의 코인 개수: " .. coins)
end)

game.Players.PlayerRemoving:Connect(function(player)
    coinStore:SetAsync(player.UserId, 100) -- 100코인을 저장
end)

✅ DataStoreService:GetDataStore("PlayerCoins") → "PlayerCoins" 데이터 저장소를 가져옴
✅ GetAsync(player.UserId) →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옴
✅ SetAsync(player.UserId, 100) → 100코인을 저장


🔹 4. 보안 고려사항

❌ 하지 말아야 할 것

  • 클라이언트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처리하면 해킹당할 위험이 있음.
  • LocalScript에서 코인/경험치 등의 데이터를 변경하면, 해커가 값을 조작할 수 있음.

✅ 올바른 방법

  • 데이터 저장 & 변경 로직은 반드시 서버에서 실행해야 함.
  • RemoteEvent를 사용하여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.
  • Exploit 방어 코드를 추가하여 비정상적인 요청을 감지.

🚀 결론

로블록스에서는 Server Script를 통해 서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음.
✔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RemoteEvent로 통신함.
✔ DataStoreService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영구 저장 가능.
✔ 중요한 게임 로직은 항상 서버에서 실행해야 보안이 안전함.

🎮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직접 서버 로직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강력한 스크립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!